견정혈(肩井穴)

알찬 정보|2021. 8. 18. 22:59
반응형

앞에서 견정혈을 이야기했다. 이번에도 견정혈이다. 이름은 같지만 다른 혈이다. 오늘 이야기하는 견정혈은 우물정자를 써서 견정혈이다. 우물처럼 움푹 들어간 부위라는 뜻이다. 이곳을 순간적으로 세게 눌러주면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또한 어깨가 뭉쳐서 아플 때 뭉친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주물러 주는 것이다. 견정혈에 대해 알아보자.

견정혈

견정혈 위치

견정혈은 어깨와 목이 만나는 부분의 움푹 들어간 곳이다. 유두에서 위로 똑바로 올라가서 어깨 중간에 맞닿는 곳이다. 아마 많이 보았을 것이다. 그림으로 견정혈의 위치를 아래에서 확인해 보자

 

견정혈

 

그림에서 보듯 견정혈은 어깨 쇄골 안쪽의 움푹 들어간 곳이다. 그곳을 만져보면 근육이 잡힌다. 이 근육의 안쪽 부분이다. 이 부분을 공격하면 상대는 순간적인 고통에 주저앉게 된다.

견정혈 공격법

견정혈을 공격할 때는 엄지와 검지 또는 엄지와 검지와 가운데 손가락을 이용하여 어깨 한가운데의 근육을 꽉 집어서 양쪽에서 세게 밀어준다. 역시 순간적으로 급격하게 해치워야 한다. 그래야 고통에 상대가 쓰러지게 된다. 어설피 눌렀다간 한 대 맞을 거 두대 맞게 된다.

 

예전에 청소년 시절에 합기도를 배운 적이 있다. 당시 관장님은 청와대 경호원들에게 합기도를 가르치기도 하셨다. 그때 10.26 사건이 일어났었다. 다행히 그 관장님은 그때는 청와대 교육을 하지 않았던 시기였는지 무사하셨다. 아무튼 그분의 기사가 신문에 나온 적이 있었다.

 

견정혈 공격. 급격하게 땅을 향해 견정혈을 공격해 준다.

 

관장님이 합기도 사범들을 이끌고 미 8군 앞에서 합기도 시연을 보이는 행사가 있었다. 덩치 큰 미군들이 합기도 시범단의 공연을 보다가 그중에 한 미군이 자기를 쓰러뜨려 보라고 했단다. 체구가 작은 동양인들의 무술 시범이 자기들에겐 먹히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 것 같다. 

그때 관장님이 그 미군의 어깨에 이야기를 하는 듯 부드럽게 손을 올리고 있다가 갑자기 견정혈을 공격했다고 한다. 그러자 그 덩치 큰 미군은 게거품을 물고 쓰러졌다고 한다.

 

나도 친구에게 견정혈 공격을 써먹은 적이 있다. 가만있는 나에게 한 친구가 툭툭 치며 장난을 걸어왔다. 그때 마침 그 신문의 기사가 떠올랐다. 그래서 웃으며 농담하는 척 친구의 어깨에 손을 올렸다가 갑자기 양쪽 견정혈을 세게 눌러주었다. 그러자 그 친구는 으악하는 비명을 지르며 땅바닥에 주저앉아버리고 말았다. 그 모습을 보며 견정혈 공격이 효과가 있음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견정혈의 좋은 점은 다른 혈보다 더 안전하다는 것이다. 아무리 세찬 공격을 받아도 잠시의 고통일 뿐 금방 풀린다. 단지 상대의 기를 제압할 뿐이다.

 

견정혈을 공격할 때는 한쪽 또는 양쪽의 견정혈을 구멍이 나도록 순간적으로 세게 눌러주는데, 그냥 누르는 게 아니라 땅에 처박듯이 아래를 향해 순간적으로 세차게 눌러주면 좋다. 그러면 자연히 내 체중이 어느 정도 실리며 상대에게 충격을 더하게 된다. 상대는 그냥 땅에 고꾸라지듯 쓰러지게 된다. 견정혈은 그냥 눌러줘도 아픈데 땅에 처박듯이 갑자기 눌러주면 당해낼 재간이 없게 된다.

견정혈 효능

견정혈은 오십견으로 고통받을 때 마사지해 주면 좋다. 어깨의 뭉친 곳을 풀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물론 그런다고 오십견이 낫지는 않는다. 오십견이 심하면 당연히 병원을 찾아야 한다. 특히 현대에 사는 사람들은 청소년이나 어른이나 모두 컴퓨터를 오래 하기에 어깨가 뭉치곤 한다. 그래서 평소에 견정혈을 눌러주면 좋다고 한다. 어깨 근육 뭉침이나 어깨 결림 등에 좋다. 이상으로 견정혈에 대해 알아보았다.

 

[알찬 정보] - 천주혈

 

천주혈

골치 아픈 일이 있을 때 보통 뒷목 잡는다는 표현을 쓰곤 한다. 왜 뒷목을 잡을까? 뒷목이 뻐근하고 아프기 때문이다. 왜 그런가. 아마도 골치 아픈 일이 생겨 갑자기 스트레스가 밀려오면 뇌로

infocabin.tistory.com

[알찬 정보] - 양계혈 효능

 

양계혈 효능

오늘은 양계혈에 대해 알아보자. 지금 시대는 상대를 공격해야 하는 시대는 아니다. 호신술을 따로 익히지 않아도 되는 안전한 시대에 살고 있다. 다만 건강을 지키는 용도로서 혈도를 공부하는

infocabin.tistory.com

[알찬 정보] - 합곡혈 효능. 체했을 때 눌러주는 곳

 

합곡혈 효능. 체했을 때 눌러주는 곳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합곡혈에 대해 알아본다. 합곡혈 합곡혈은 흔히 체할 때 눌러주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나도 집사람이나 주변의 누가 체하면 합곡혈을 눌러준다. 효능이 있는지는 솔직

infocabin.tistory.com

 

반응형

'알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문혈 공격법  (0) 2021.09.06
열수 열공 무술 비법  (0) 2021.08.31
천주혈  (0) 2021.08.18
양계혈 효능  (0) 2021.08.18
합곡혈 효능. 체했을 때 눌러주는 곳  (0) 2021.08.18

댓글()